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울증 약물에 대한 종류와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혹은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지만 많은 사람들은 우울증 약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여 치료가 진전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울증 약물은 상태 호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로
다른 약들에 비해 부작용이 강하고 무기력해지기만 하는 약이 아니며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가보겠습니다~~!
SSRI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우울증 약물 중 하나로, 세로토닌 재흡수를 억제함으로 세로토닌의 농도를 높히는 작용을 해 뇌 내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적으며, 시작 단계에서 점진적으로 의사와 증상의 변화에 대해 상담하면서증량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표적인 약물로는 플루옥세틴, 파록세틴, 플루복사민,설트랄린,에스시탈로프람,보티옥세틴 등이 있습니다.
SNRI / 선택적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
-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두 가지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높이는 약물입니다.
- SSRI와 유사한 효과를 가지며, 주로 항우울증과 더불어 만성통증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약물로는 벤라팍신, 둘록세틴, 밀나시프란 등이 있습니다
TCA / 삼환계 항우울제
- 최근에는 부작용이 많아 사용이 줄어들었으며, 다른 약물에 진전이 없는 경우에 고려하여 처방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부작용이 있을 경우는 바로 의사와 상담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대표적인 약물로는 아미트리프틸린, 노르트리프틸린 등이 있습니다
- 아미트리프틸린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804397&cid=59913&categoryId=59913
MAOI / 모노아민산산화효소 억제제
- 우울증 약물 중 가장 오래된 치료제로, 특정 식사와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에 주의해야 하기에 혹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약물 복용방법에 대해 숙지해야합니다.
- 현재는 사용빈도가 낮아지는 치료제지만 다른 치료제에 반응이 없는 상황에서 처방되기도 합니다.
위에 알아 본것 처럼 여러 우울증 약물들이 있지만,자신의 증상에 가장 적합한 약물을 복용하기 위해서는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의사와 소통하면서 치료 방법과 치료제를 조정하고, 부작용이 있을 경우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치료만이 우울증 치료의 전부는 아니며, 경우에 따라 정기적인 상담과 지지가 함께하는 종합적인 방식이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의사와 상담 없이 약을 중단하거나 과용 하면 절대 안됩니다!
치료 초반에는 맞는 약물을 찾아가기위해 자주 약이 변경될 수 있으며 내담자는 증상들을 간단하게라도 기록한 후 의료진에게 상담하길 권합니다만
혹 의료진이 자신과 맞지 않다 느끼면 병원을 바꾸는것도 방법입니다
일반 병원에 비해 마음을 치료하는 분야이기에 잘 맞는 의사선생님을 만나는것이 중요하기에
혹시 진료과정에 불편함이 있다면 스스로를 자책하지 마시고 다른 병원도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더 나은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며
다음 글에는 제 경험을 기반으로 한 정신과 병원을 고르는 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며
여러분의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